조던 피터슨의 12가지 인생의 법칙 책에는 삶의 혼란을 잠재울 해법이 들어있습니다
"12가지 인생의 법칙" 은 2018년에 나온 자기 계발서 서적입니다. 출판된 지가 꽤 오래되었지만 꾸준히 팔리고 있는 스테디셀러인데 저는 최근에야 읽게 되었습니다. 자기 계발서 부류의 책을 좋아하지 않으신 분들도 흥미를 불러일으킬만한 내용이 듬뿍 담겨있습니다. 제가 자기 계발서 책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가 예전에 워낙 많이 읽었었지만 그 책들이 내 인생에 드라마틱한 변화를 일으키지는 않았거든요.
몇십 년간 읽어본 바에 의하면 이런 책의 종류는 내용이 비슷합니다. 돈을 버는 방법이라고 쓰인 책에서 나오는 방법 은 나의 현실과 동떨어진 , 혹은 내 능력과는 동떨어진 것이었고 돈 버는 사람은 결국 돈 버는 방법 책을 쓴 저자뿐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여전히 자기 계발서는 말투만 바뀌어서 끊임없이 생산되고 있지만 기본에서 변화된 건 없습니다.
뒤집어보면 그말은 어떻게 보면 그 "기본"은 변하지 않는 "진리" 이기도 합니다. 자기 계발서 한 권 정도는 읽어볼 만하다고는 생각합니다. 어쨌거나 읽기가 탐탁지 않아도 누군가의 강력한 추천이 있다면 읽어야 한다면 편견을 버리고 설렁설렁 책을 우선 펼쳐 읽어 보다 보면 어느새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으니깐요.
음식의 편식이 육체의 건강에 좋지않은것 처럼 독서의 편식 역시 영혼의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그래서 좋아하지 않아도 고른 독서력을 키우기 위해서라도 읽어봅니다. 저와 함께 이 책을 펼쳐보시는 것 어떨까요?
책에 대하여
책이 두껍습니다. (560쪽) 부제가 "혼돈의 해독제" 정말 근사합니다. 왠지 지금 내가 겪고 있는 삶의 난제 가 풀릴 실마리가 쓰여있을 것 같습니다. 천천히 읽어갑니다.
저자인 조던 피터슨 은 캐나다 토론토 대학 과 하버드대학의 심리학교수였습니다. 관심이 갔던 것은 그가 혹한의 캐나다북부 황량한 시골마을에서 태어나 접시닦이, 주유소 주유원, 바텐더, 요리사, 양봉업자, 석유 시추공, 목공소 인부, 철로 건설 인부, 운전사 다양한 직업경험 을 하였다는 소개글이었습니다. 이 정도면 인생에 대해 논 할 만하다고 여겨졌지요.
저자의 강연을 잠시 들었는데 말 에 신뢰감 이 듬뿍 실려있고 힘이 느껴집니다. 이런 걸 카리스마 라고 하는가 봅니다. 억압이나 강요가 아니라 부드럽지만 사람에게서 잠재력을 끌어내는 능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질의응답 사이트 Quora에서 "누구나 알아야 할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에 조던 피터슨이 40여 개의 목록을 답글로 제시하여 큰 호응을 얻게 됩니다. 그 40개의 목록이 이 책을 만드는 출발점이 되어 2018년에 "12가지 인생의 법칙" 책이 출판되며 전 세계적으로 일약 베스트셀러가 되었습니다.
12가지 인생의 법칙
1.어깨를 펴고 똑바로 서라 : 신체와 정신은 연결되어 있어 똑바로 서는 것만으로도 마음가짐이 바뀐다. 자신의 약점을 받아들이고 생산적이고 의미 있는 삶을 만들어라.
2. 당신 스스로를 도와줘야 할 사람처럼 대하라 : 우리가 누군가를 돌보듯 나 자신을 존중해야 한다. 스스로를 존중하여 나 자신을 도와줄 존재로 인식하라.
3. 당신에게 최고의 모습을 기대하는 사람만 만나라: 누구와 함께 있을 때 나를 나은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가를 봐라. 누구와 있을 때 행복한가를 생각해 봤을 때 아무도 떠오르지 않는다면 관계를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더 나은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 그들 덕분에 나뿐만 아니라 상대도 함께 발전하게 된다.
4. 당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오직 어제의 당신 하고만 비교하라: 항상 세상에는 나보다 나은사람이 있다는 것 , 행운이 오는 시기는 개인마다 다를 뿐이며 어제의 나보다 오늘의 내가 조금 더 나아진다면 그것으로 성공한 것이다.
5. 아이를 제대로 키우고 싶다면 처벌을 망설이거나 피하지 말라: 부모는 아이의 친구가 될 수 없고 아이가 선하기만 한 존재는 아니다. 올바른 훈육의 원칙 2가지는 중요한 최소한의 원칙과 최소한의 힘만 필요하다.
6. 세상을 탓하기 전에 방부터 정리하라: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을 당장 중지하라.
7. 쉬운 길 이 아니라 의미 있는 길을 선택하라:남을 비판하기 전에 나의 잔혹한 심성을 살펴라. 희생이 클수록 더 좋은 미래를 맞이할 확률이 높다.
8. 언제나 진실만을 말하라, 적어도 거짓말은 하지 마라: 필요할 때마다 행한 작은 거짓은 언젠가는 습관이 된다. 거짓이 무의식적인 믿음과 행동으로 굳어지면 그것이 최악이다.
9. 다른 사람이 말할 때는 당신이 꼭 알아야 할 것을 들려줄 사람이라고 생각하라: 진정하게 경청하면 지식은 지혜로 바뀐다. 인간은 대화를 하면서 머릿속을 정리한다. 들어줄 사람이 없으면 정신이 망가진다.
10. 분명하고 정확하게 말하라 : 당신의 의도를 말로 표현해 보라 그래야 당신이 의도하는 바를 명확히 알 수 있다. 스스로가 말한 대로 행동해야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있다.
11. 아이들이 스케이트보드를 탈때는 방해하지 말고 내버려 두어라: 부모의 과잉보호로 인해 가장 먼저 망가지는 것은 아이의 정신이다. 유익한 위험을 경험하게 하라!
12. 길에서 고양이와 마주치면 쓰다듬어줘라 : 힘들고 어려울 때 시간단위를 짧게 끊어서 생각해 보라 다음 주를 어떻게 보낼지 막막하다면 우선 내일만 생각하고 내일도 너무 걱정된다면 1시간만 생각하라. 1시간도 생각할 수 없는 처지라면 10분 , 5분 아니 1분만 생각하라! 힘들고 어려울 때일수록 사소한 아름다움을 볼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완전히 망가지는 걸 막을 수 있다.
결론
조던 피터슨은 인생은 기본적으로 고통이며 비극적이므로 행복을 쫓기보다는 삶의 의미를 찾고 목표를 두어라라고 말합니다. 그의 충고는 지극히 현실적이며 어떻게 해야 바르게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지에 대한 해답을 명확히 제시하여 혼돈의 삶에 해법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일까? 를 고민해 보게 되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