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시골생활

신경질나고 화날때 도움되는 음식- 전문가가 추천해주는 것들

by 검은양(黑未) 2024. 10. 15.
반응형

아침부터 친구와 다투었습니다. 이유가 사소합니다. 그런데 쉽사리 화가 가라앉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은 신경질이 나거나 이유 없이 분노가 치밀 때 어떻게 하는지요?  화를 진정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좀 더 빠른 효과를 보고자 한다면 음식치료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독일의 잡지 Brain effect에서 전문가들이 추천한 신경증, 불안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나의 경우를 보자면

나는 화가 나면 먹는다- 주로 인스턴트 음식이다

● 어렸을떄는 화 가 나면 못 먹었습니다. 위장에서 거부를 하기 때문에 입에 넣자마자 다시 차올라 오고 억지로 먹는다면 나중에  체기가 올라 후폭풍을 심하게 맞습니다.  그러다 언제부턴가는 신경질날때는 먹는 게 떙기기 시작했습니다. 

 

문제는 채소나 몸에 좋은 것들이 아니라 라면, 핏자, 햄버거 등 인스턴터를 먹는 바람에 사정없이 체중이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게다가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게 아니라 먹고 나서 는 이번에는 우울감이 오는 것이었어요.

 

사람에 따라 화가 날 때 식습관을 보면 폭식을 하거나 아예 음식을 거부하거나  혹은 아예 음식과는 무관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책을 읽으며 처음 알았는데 화가 날 때 이런 음식위주로 먹었다면 진정효과와 더불어 폭식 후 찾아오는 우울감을 느끼지 않았어도 되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지금이라도 알았으니 지혜롭게 먹어야겠어요.

 

스트레스 가 폭발적으로 일어날 때  뇌의 상태

●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때 특히 신경질이 날 때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대체로 가 인서턴트식품에 당이 많이 들어간 것에 손이 먼저 가게 되어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뇌의 보상 시스템이기도 하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의 기능 때문이기도 합니다. 

 

코티졸은 우리 몸이 빠른 에너지 공급을 원하기 때문에 설탕이나 탄수화물에서 나오 것이 가장 빠른 포도당에너지를 찾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코티졸 수치가 높아지면 체중증가로 이어집니다.

 

전문가가 추천하는 신경질과 화를 예방하는 안티스트레스 식품들

1. 견과류. 씨앗류

 

schoepfung.eu

 

견과류 (호두, 잣, 아몬드 등) 나 씨앗류 (특히 호박씨)는 비타민B 와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이것은 포만감을 주어 마음의 안정감을 줍니다. 특히 호두에는 아연, 철분, 마그네슘, 비타민 E 등을 함유하여 몸의 건강까지 제공합니다.

 

2. 녹색채소

 

녹색채소에는 강력한 황산화제와 비타민 B  가 들어있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신선한 채소는 시각적으로도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며 장의 활력을 도와 긴장을 이완시킵니다.

 

3. 코코아

 

좋은 품질의  다크초콜릿에는 플라보노이드가 들어있어 몸이 혈류를 통해 더 적은 양의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을 보내도록 도와줍니다. 

 

4. 오트밀

 

Mujikorea.net

 

오트밀은 특히 비타민 B1과 아미노산 트립토판이 풍부합니다. 트립토판은 기분을 좋게 하는 세레토닌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오트밀을 먹음으로써 마음이 편해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바나나

 

바나나는 섬유질이 풍부할 뿐 아니라 자연 트립토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게다가 마그네슘, 칼륨, 비타민 B6 영양 속 골고루 들어있어요. 트립토판은  세로토닌 분비를 도와줌으로 신경질이 나있어 흥분되고 짜증이 난다면 바나나 하나를 천천히 꼭꼭 씹어 드셔보세요!

 

6. 생선

 

생선은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데 특히 연어, 청어, 참치에는 건강한 지방산 이 풍부합니다. 오메가-3는 신경계에 도움이 됩니다.

 

7. 콩종류

dailybreak.com

 

완두콩이나 렌즈콩 등 다양한 콩 은 좋은 마그네슘 공급처입니다. 그 외에 여러 복합탄수화물을 제공하며 오랫동안 포감감을 유지하여 과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8. 육류

 

붉은 육류에는 철분함량이 풍부하고 마그네슘과 비타민B 가 풍부하여 신경안정을 유도합니다.

 

9. 고추

 

스트레스에 중요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이 들어있어 신경계의 흥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캅사이신은 스트레스 해소에 아주 좋습니다.

 

10.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사실 채소보다는 과일로 분류된다고 하네요. 모든 영양소가 거의 다 들어가 있어 슈퍼푸드라고하며 신경계에도 완벽한 식품입니다.

 

11. 달걀

 

비타민 C 외에도 계란에는 많은 다른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어 완전한 영양소입니다. 특히나 콜린 은 정말 유용한 영양소이며 이것은 몸의 전체균형뿐 아니라 신경계의 안정을 줍니다.

 

12. 요구르트

 

요구르트는 진정한 스트레스 해소제이기도 합니다.  장과 스트레스(긴장감이나 짜증) 은 긴밀한 관계가 있습니다. 장 이 편안해지면 마음의 긴장도 풀리어 화 가 가라앉게 됩니다.

 

ipinimg.com

 

 

★세르토닌을 형성하기 형성하기 위해 신체에서 사용되는 트립토판은 특히 중요합니다.  행복 호르몬과 기분 안정제로서 세르토닌은 스트레스 해소에 필수적입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B, D  철분, 마그네슘, 칼슘 등 아미노산을 충분히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글 마무리

요구르트 가 스트레스 해소제라니... 그래서 독일 사람들 보면 냉장고에 일회용 요그르트 작은 용기를 넣어두고 틈만 나면 들고 먹었나 봅니다.  처음엔 이 사람들은 도대체가 어쩜 이리도 많이 요구르트를 먹나 했더니 기억해 보니 화 가 났을 때 꺼내서 벅벅 거리며 먹는 모습을 여러 번 봤네요.ㅎㅎ 어쨌거나 짜증이 날떄 먹는 음식이 올바르면 마음의 평화도 찾고 화 도 가라앉히고 일석이조가 되겠어요. 

반응형

댓글